딩크족 뜻과 후회는 무엇이며 노후대비는?
딩크족 뜻이 무엇일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속도로 딩크족이 늘어났다고 하는데 딩크족은 경제적으로 어렵고 사회의 모습이 바뀔 때 더욱 심화되는 추세라고 한다. 오늘은 딩크족 뜻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후회하는 점이 무엇이며 노후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딩크족 뜻
딩크족 뜻은 1986년경 미국 을 중심으로 나타난 새로운 가족 형태로 결혼은 하되 아이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가리킨다.쉽게 말해 정상적인 혼인절차를 거쳐 결혼 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면서 2세에 대한 계획 없이 경제적 자유와 둘만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사는 부부를 말한다. 1986년경 미국에서 만들어진 말로써, 1990년대 들어 여피족(Yuppie)이라는 말과 함께 한국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열심히 일하고 여가시간은 자녀들에게 구속당하지 않고 원하는 일을 하면서 보내려는 생활방식이 특징이다.
딩크족의 유래는?
딩크족은 경제적으로 어렵고 사회의 모습이 바뀔 때 더욱 심화되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1980년대에 딩크(DINK)라는 말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 시기는 미국의 젊은 사람들이 도시 일자리로 진출하면서 사회적 변화가 나타나던 시기였다. 또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속도로 딩크족이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타의반 자의반 딩크족
지금은 자유로운 삶을 즐기려는 커플도 있지만,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아이를 키울 비용을 감동할 수 없어서 타의 반 자의 반으로 딩크족이 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딩크족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많아지고 있는데 바로 '불임' 때문이다. 건강상의 문제로 아이를 가지고 싶어도 못 가지는 커플들이 많고 보통 6쌍 중에 1쌍이 불임부부라고 하니 그 심각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딩크족 환경오염이 불러온 현실
이 모두가 환경오염이 불러온 비참한 현실이 아닐 수 없다.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해 보지만, 세상이 온통 플라스틱 제품이다. 플라스틱 제품에 있는 비스페놀 A, 노닐 페닐, 머스크 케톤, 프탈레이트, 파라벤, PFOA, 수은, 트리클로산 등 무시무시한 환경호르몬이 우리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자신이 원하지 않아도 불임이 되는 부부가 이렇게 많으니 혹시 주변에 딩크족이 있더라도 "왜 애를 가지지 않으세요?", "애를 낳아야지?"라고 질문하지 않는 것이 그분들을 배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분들에게는 엄청난 스트레스이기 때문이다.
딩크족 후회하는 4가지
첫 번째 공허함과 외로움이다. 나이가 들어 명절 추석, 설날 같은 날 아무도 찾아오지 않으면 쓸쓸한 마음이 든다고 한다. 부부 중 한 분이 먼저 돌아가시면, 가족이 없어서 외로움이 더 커진다고 한다. 두 번째 아플 때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 병이 들면 병실에 있어도 아무도 찾아오지 않아서 쓸쓸함이 밀려온다고 한다. 세 번째 아이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없다이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재롱도 피우고, 사랑스러운 웃음도 지으면서 부모를 기쁘게 하는데 이런 추억들이 하나도 없다는 것에 후회를 한다고 한다.
네 번째 핏줄이 없다는 것에 후회한다. 자신의 핏줄이 없다는 것에 깊은 후회가 된다고 한다. 젊었을 때는 모르는데 늙어서 자신의 핏줄이 뻗어나가는 모습이 그렇게 자랑스러울 수가 없다고 하는데 자신이 죽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는 불안함이 밀려온다고 한다.
딩크족 노후대비 이렇게 하라.
딩크족 자산관리의 핵심은 노후대비입니다. 국민연금은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가입자가 10년 이상 납부하면 일정 나이가 되었을 대 사망할 때까지 매달 일정액을 지급받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매달 생활비를 감당하기 어려우므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까지 함께 설계해야 한다. 개인연금은 개인이 가입하는 금융상품이다. 연금저축펀드와 연금저축보험이 대표적이다. 연금저축보험은 매달 일정 금액을 오랜 시간 동안 납부하는 보험 성격의 연금이며 연금저축펀드는 돈을 자유롭게 적립하면서 펀드 운용을 통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연금상품이다.
국민연금 외에도 여러 방면으로 연금을 설계한다면 주택연금을 택하는 것도 좋다. 경기 불황이나 물가 상승률에 따라 노후에 준비해야 하는 자산이 더 필요해질 수밖에 없다. 만 55세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평생, 일정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제도도 있다. 딩크족은 자녀에게 들어가는 양육비나 교육비가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었을 때 질병, 빈곤 등을 부부가 온전하게 이겨내야 하므로 재테크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